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문서를 조금 더 쉽게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정보를 공유해보려고 해요. 직접 타이핑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말하는 내용이 문서에 입력된다면 너무 편리하겠죠? 실제로 이렇게 문서를 작성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구글 문서에 있는 음성 입력 기능을 활용해보는 거예요.

(참고로 제가 포스팅 하는 내용은 모바일이 아닌 pc에서의 사용 방법이라는 점을 먼저 말씀드릴게요.)

우선 Google 문서를 작성할 때는 크롬에서만 그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고 하니 크롬으로 꼭 구글 문서를 열어주세요.


https://docs.google.com/document/u/0/

 

Google 문서 - 온라인에서 무료로 문서를 만들고 수정해 보세요.

Day 1 / Golden Gate Bridge The Golden Gate Bridge is a suspension bridge spanning the Golden Gate strait, the 1 mile wide, 3 mile long channel between San Francisco Bay and the Pacific Ocean. The structure links the U.S. city of San Francisco, on the north

www.google.com




Google 문서에 들어가서 상단의 메뉴들 중 도구를 클릭 그 안에 있는 음성입력을 선택해주세요.
이때 주의할 점은 본인이 원하는 언어를 잘 선택해주셔야 한다는 거예요.

만약 언어가 제대로 선택되지 않으면 음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오타가 남발되니 꼭 마이크 위에 있는 언어 선택란에서 원하는 언어를 정확하게 선택해주세요. 전 문서작성을 할 때 주로 한국어와 영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두 번째, 마이크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전원은 on상태인지 확인해주셔야 해요.


이제 음성 입력을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회색 모양의 마이크가 뜨는데요.


마이크를 클릭 해 주황색이 되면 음성 입력을 시작할 수 있어요.



문서를 작성하면서 "마침표", "콤마", "물음표". "느낌표", "줄바꿈"과 같이 문장 부호가 필요할 때 직접 말을 해 입력할 수도 있지만 전 보통 글을 모두 작성하고 나서 수정할 부분이 없는지 검토할 때 문장 부호를 직접 타이핑해 넣어주고 있어요. 개인적으론 이렇게 하는 것이 훨씬 더 편리하더라구요.


모든 검토가 끝나면 이제 작성한 문서를 저장해주면 되는데요. 파일 저장은 상단 메뉴에서 가장 좌측에 있는 파일에 들어가서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pdf 문서나 ms word등 다양한 형태의 문서로 저장할 수 있어요.

 


실제로 구글 문서의 음성 입력 기능을 사용해보면 실제로 내가 타이핑을 하는 것보다 훨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하단 생각이 드실 거예요.
참고로 도구 메뉴에 있는 단어 수에서 내가 쓴 글의 단어, 글자수를 확인해볼 수 있으니 이 기능도 유용하게 사용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생각보다 훨씬 편리하고 간편하게 글을 입력할 수 있어서 전 만족스럽게 사용 중인데요.
이렇게 편리한 기능이 있다면 한번쯤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