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본뇌염 예방접종은 생백신과 사백신 두 가지가 있습니다. 죽은 바이러스를 활용하는 사백신과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활용하는 생백신 모두 일본뇌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 생백신과 사백신의 접종 간격 및 횟수, 가격에는 차이가 있는데요, 오늘은 여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본뇌염 생백신 사백신 접종횟수, 종류 및 가격
일본뇌염 생백신 사백신 접종횟수, 종류 및 가격

 

일본 뇌염 접종 횟수 및 간격

 

일본뇌염은 생백신과 사백신 중 선택해 접종을 시킬 수 있는데요, 먼저 사백신은 생후 12~23개월 동안 한 달을 간격으로 2회를 접종하고 생후 24~35개월(2차 접종 11개월 뒤)에 1회, 만 6세, 만 12세 각각 1회를 접종해 총 5회를 접종해야 합니다. 

반면, 생백신은 생후 12~23개월에 1회 접종을 한 뒤, 1차 접종을 한 1년 뒤 2차 접종을 해 총 2회만 접종을 하면 됩니다. 

 

  사백신 생백신
접종기간 생후 12개월~만 12세 생후 12개월~24개월
접종횟수 5회 2회

 

 

 

주변의 제 딸과 같은 또래의 부모님들을 보면 생백신의 경우 상대적으로 접종 횟수가 적어 선호하고, 사백신의 경우  상대적으로 좀 더 오랜 기간 접종이 되어온 만큼 안전하다 생각해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사백신(불활성화 백신)과 생백신(약독화 생백신)의 교차 접종은 권장하지 않으니 내 아이가 어떤 백신으로 일본뇌염을 접종을 했는지 잘 기억해두어야 하는데요, 아이의 예방 접종 내역은 아이 건강 수첩이나  예방접종도우미에 접속해

 

예방접종도우미 바로가기

 

상단 예방접종 관리를 클릭-> 자녀 예방접종 관리-> 아이 예방접종 내역 조회란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더,  만약 내 아이가 접종 횟수나 간격을 지키지 못한 경우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접종이 실시되니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기초 접종을 1회만 하고 2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 기존 1회 접종이 인정되므로 2차 접종부터 하면 됩니다
기초 접종 1회만 하고 2년이 지난 경우 기존 1회 접종이 인정되지 않으므로 1차부터 다시 접종해야 합니다. 
기초 접종 2회 완료, 2년이 지난 경우 기존 2회 접종이 인정되므로 3차 접종부터 하면 됩니다.
기초 접종을 전혀 하지 않은 경우 기초 1, 2차 접종을 4주 간격으로 하고 12개월 후 3차 접종을 하는 방식으로 기초 접종 3회를 우선적으로 하게 되며 추가접종 연령(만 5∼6세, 만 11∼12세) 일 경우 그에 해당하는 추가접종을 생략합니다

 

일본뇌염 생백신 사백신의 종류 및 가격


일본 뇌염 백신 중 사백신인 녹십자, 보령, 생백신인 씨디,제박스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의 대상이 되어 만 12세의 어린이 및 영. 유아에겐 국가에서 접종 비용을 지원하므로, 무료 접종이 가능합니다. 다만 생백신 중 이모젭의 경우 병원마다 차이는 있지만 평균 6~8만 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접종을 해야 합니다. 

 

구분 종류 가격
사백신 녹십자 무료
보령 무료
생백신 씨디. 제박스 무료
이모젭 6~8만원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3.05 - [모르면 손해 보는 꿀정보들] - 일본 뇌염 생백신과 사백신 차이, 장. 단점

 

일본 뇌염 생백신과 사백신 차이,장.단점

돌이 지나면 아기들은 보통 첫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하게 되는데,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려서 걸리는 일본뇌염은 치사율이 30%에 달하지만 치료제가 아직 없다 보니 그만큼 예방접종이 중요

janehar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