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내 연금을 조회하는 법을 알고 계신가요? 기대수명이 늘어난 만큼 자연스레 노후 대비에 대한 걱정도 많아지는데, 미리 내가 받을 수 있는 연금을 조회해 봄으로써 연금 수령액을 기준으로 조금 더 구체적인 재정 계획을 세워볼 수 있도록 그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내 연금 알아보기 

국민연금 공단에서 제공하고 있는 내 연금 조회 서비스 또는 국민 연금 노후 준비 서비스를 통해 이용해 보실 수 있는데요,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내 연금을 조회해 볼 수 있는 사이트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인증서 없이 조회도 가능하지만, 좀 더 구체적이고 자세한 연금 수령액을 알고 싶으시다면 로그인 후 이용하실 것을 추천드리는데, 카톡으로도 간단히 로그인 가능하니 가급적이면 로그인 후 조회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래에 수령하게 될 국민 연금 금액만도 알아볼 수도 있지만, 국민, 개인, 퇴직, 주택 연금 모두를 알고 싶으시다면 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내연금알아보기-신청버튼

 

단, 이때 실시간으로 바로 확인은 되지 않고 금융 기관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데 걸리는 시간. 약 3일 정도를 기다려야 하며, 3일 후엔 본인의 연금의 수령 개시 일자와 대략적인 수령액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연금은 국민-개인-퇴직-주택연금 순으로 확인해 보실 수 있어요. 

 

조회 가능한 연금 종류

  • 국민연금- 만 60세까지 일을 하며 납부하는 것을 가정해 산출된 수치로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모두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 개인연금- 현재 내가 가입한 개인연금 내역과 예상 수령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퇴직연금- 회사를 다니며 적립된 퇴직연금을 조회해 볼 수 있는데, 아쉬운 점이라면 DC형, IRP의 정보만 불러올 수 있고 DB형의 퇴직연금은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DB,  DC, IRP 차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3.03.30 - [일상정보 & 상품 리뷰] - 퇴직연금 비교 (DB형, DC형, IRP)

 

퇴직연금 비교 (DB형,DC형,IRP)

이전과는 달리 이제는 평생직장의 개념도 사라지고 있고 이직률도 높아지고 있는 만큼 나이가 들어서가 아니라,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부터 바로 퇴직금이나 퇴직연금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janehari.com

  • 주택연금- 주택을 소유한 만 55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서 부동산 가격 공시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시 또는 고시되는 가격이 9억 이하의 주택을 소유한 경우,  주택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번거롭게 여기저기서 내가 가입한 연금 상품을 알아봐야 하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위 4가지 모두를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으니 너무도 간편한데요, 시간을 내어 내가 수령할 수 있는 연금이 얼마인지 알아보시고 그에 맞춰, 나의 노후 설계도 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