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물건마다 유효기간 혹은 유통기한이 있어 그에 맞춰 사용을 해야 하겠지만 특히나 아기의 물건은 유통기한에 대해서 더 예민하고 꼼꼼하게 따져 보게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젖병부터, 젖꼭지, 기저귀 등 아기들이 꼭 한 번쯤은 사용하고 있을 만한 용품들의 유통기한과 보관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기 용품 유통기한 및 보관법
▶ 젖병
번갈아 사용한다는 것을 전제로 보통 4~5개월씩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젖꼭지
2~3개를 사용한다는 것을 전제로 2개월
단, 사용을 하지 않는 젖꼭지는 제조일로부터 3년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 공갈 젖꼭지(쪽쪽이) 및 치발기
공갈 젖꼭지는 원칙상 사용 후 1개월이 지나면 바꿔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무리 쪽쪽이 세척을 잘해도 세균 번식의 위험이 있어 위험할 수 있다고 해요.
치발기 역시 사용 후 2개월 아이의 치아발달 상태에 따라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기저귀
제조일로부터 3년으로 비교적 유통기한이 길지만 개봉한 기저귀는 가급적 3달 이내에 다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저귀는 습기가 없는 그늘진 공간에 보관해야 하며, 개봉 후에는 밀폐되지 않고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 분유
개봉 후 3주, 최대 한 달까지 먹일 수 있는데 분유를 잘 먹지 않는 아기라면 하나씩 소분해 포장되어 있고 그보다 유통기한이 긴 스틱 분유를 추천합니다.
분유는 개봉 후 되도록 빠르게 소진하는 것이 좋으며,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 물티슈
일반적으로 제조일로부터 1년까지 사용이 가능한데, 개봉을 했다면 3개월 이내는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 놀이매트
사용하다 보면 매트의 표면이 낡아 아이의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최대 5년까지 사용한 후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 아기 치약 및 칫솔
아기 치약은 보통 제조일로부터 2년 이내 사용해야 하며 칫솔의 경우 한 달을 기준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은데, 아기가 칫솔을 자주 물고 있어 칫솔모가 금방 해졌다면 교체주기를 좀 더 짧게 가져가주어야 합니다.
칫솔은 사용 후 잘 말려 보관하고, 치약은 건조하고 서늘한 환경에 두야 합니다.
사실 아기를 키우다 보면 이런 유통기한을 정확히 지키지 못할 때도 많지만 유통기한이 지난 아기용품을 사용하면 아기에게 감염이나 알레르기가 생길 위험이 있다고 하니 아직 아기가 어린 만큼 조금 더 신경 써서 용품을 유통기한 내에 사용해야 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