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얼마 전부터 저는 하루에 당근을 한 개씩 꼭 먹고 있습니다. 원래부터 당근을 좋아하긴 했지만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당근이  우리 몸에 좋은 채소인 것을 알고 나서부턴 꾸준히 먹기 시작했는데, 몸에 즉각적인 변화나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빼먹지 않고 먹으면 다른 어떤 식품을 먹는 것보다 건강에 좋다고 하니 여러분도 당근을 먹는 것을 습관화해 보면 어떨까 합니다. 오늘은 이런 당근의 칼로리와 효능, 효과적으로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당근 칼로리 효능 효과적으로 당근먹는법

당근 칼로리

당근은 100g당 약 35~40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채소에 비해서도 칼로리가 낮은 채소로 분류되는 만큼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당근 효능

▷ 눈 건강
당근에는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베타카로틴의 하루 일일 권장섭취량의 7배가 들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데 바로 이 비타민 A가 눈건강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당근은 황반변성을 비롯해 안구건조증, 야맹증을 완화시켜 주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만큼 눈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인공 눈물이나 안약을 사용하기보다는 당근을 하루에 하나씩 먹는 게 훨씬 더 좋다고 합니다. 
▷ 피부 개선
당근은 독소 배출을 원활하게 해 주고 피부노화를 예방해 줍니다. 햇빛으로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주름을 예방해주기도 하며 당근에 함유된 비타민 A는 여드름이나 피부에 생긴 상처를 치유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 심혈관 기능 유지 및 치매 예방
당근 속에는 칼륨과 카로티로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적정 혈압을 유지시켜 줘 뇌졸중 확률이 70% 감소하고 기억력 손상을 회복하는데도 효과적이어서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암예방 
당근에 들어 있는 천연 카로티로이드 성분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암세포 성장을 막아줘 위암. 대장암. 폐암. 전립선압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변비예방
화장실을 가기 어려워하는 분이라면 당근을 꼭 먹어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변 활동에 도움을 주고 당근 속 펙틴이 장 운동을 도와 변비 개선에 효과를 줍니다. 또한 당근의 베타카로틴은 장점막을 재생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장에 염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주의사항

우리몸에 좋은 채소이지만, 당근을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하거나 배스에 가스가 찰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을 하루에 3개 이상을 2주 이상을 먹으면 피부가 노랗게 되는 카로틴혈증이 생길 수 있고 여성의 경우 카로틴의 체내 흡수율이 지나치게 많으면 난소 배란 기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하루에 100g 이내 (손바닥 크기 정도의 사이즈 하나정도)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르게 당근 먹는 법

▶ 당근은 껍질째 먹으면 좋은 채소 중 하나인만큼 당근을 구입할 때는 세척된 당근이 아니라 흙이 묻어 있는 흙당근을 구입하고 당근을 먹을 때도 역시 껍질을 깎아내지 말고 깨끗하게 여러 번 세척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의 껍질에는 베타카로틴이 과육에 비해 2.5배나 더 들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당근은 삶아서 먹거나 당근의 베타카로틴이 지용성 성분이므로 올리브유와 같은 기름에 살짝 볶아서 더 먹으면 더 효과입니다. 이처럼 익히거나 볶은 당근이 생당근에 비해 영양소 흡수율이 더 높긴 하지만 번거롭거나 시간이 없다면 생당근을 먹어도 충분히 좋은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당근은 쉽게 산화가 되기 때문이 미리 손질해 두기보다는 먹기 직전 잘라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